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임경태 close-up>팬데믹의 정책변경-위드 코로나(living with Covid)

임경태 논설주간 | 기사입력 2021/11/11 [14:17]

<임경태 close-up>팬데믹의 정책변경-위드 코로나(living with Covid)

임경태 논설주간 | 입력 : 2021/11/11 [14:17]

▲ 임경태 보건학 박사
-국가자격 보건교육사 문항개발위원
-국가공인자격 병원 행정사 출제위원
-고용노동부 직업능력심사평가원 평가위원
-서울특별시 지방공무원 임용시험 출제위원
-인천광역시 공무원 임용시험 출제위원
-충남, 충북 공무원 임용시     ©

코로나19 델타 변이 바이러스의 확산과 확진자 증가는 전 세계적인 현상이다. 백신 접종과 필요한 공중보건학적 조치로 관리해온 인플루엔자 유행성 독감과 같이 사망률 관리가 가능하면 일상의 정상화는 당연하다. 거리 두기 실효성 약화, 민생경제 피해의 심각화, 집단면역 , 사회 전반의 이해관계, 그리고 위드 코로나정책 마련을 위한 시간적 여유부족상황 등의 이유로 위드 코로나로의 정책전환이 시급한 실정이다.

 

정부가 다음 달 초 도입을 검토하고 있는 '위드 코로나'로의 전환을 두고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위드 코로나 시기를 수능 뒤로 미뤄주세요'라는 제목의 청원 글이 올라오기도 한다. 또한 서울대를 비롯한 수도권 대학들도 10월부터 단계별 대면 수업을 확대하고 있으나 신규 확진자 발생으로 대다수 대학들은 대면수업 확대 결정을 내리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더 이상 자영업자의 몰락을 지켜볼 수만 없다. 코로나 상황에서 벗어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백신이라는 사실을 대부분이 인정하고 있고, 정부도 혼신의 힘을 기울이고 있다. “상황 자체가 변했기 때문에 인구 100%가 백신을 맞는다고 해도 집단면역은 불가능해졌다고 봐야 한다"고 주장하기도 하지만 정부의 접종률을 높이는 정책은 변하지 않고 있다.

 

집단면역을 달성하고 네덜란드, 다음 달 초에는 스웨덴과 핀란드가 방역 규제를 완화하고 위드코로나를 선언한 국가들의 전략을 살펴보면, 덴마크는 유럽 국가 중 유일하게 코로나19 관련 제한조치를 완전히 해제했다. 인구의 80%가 백신 접종을 완료했고, 백신여권을 도입하면서 단계적으로 제한조치를 완화해 왔다. 대유행을 겪었지만, 이제 상대적으로 안정세를 찾았다. 세계 최초로 위드 코로나 로드맵을 발표한 싱가포르도 점진적 위드 코로나 준비 단계에 돌입했다. 델타 변이 유행으로 추가 규제 완화는 중단된 상태로 재유행이 억제되지 않으면 규제를 다시 강화할 수 있다고 밝혔다. 백신 완전 접종률은 81%이다. 태국은 백신 완전 접종률이 19%, 세계 평균(30.7%)에 한참 못 미쳐 감염세가 심각하지만, 관광산업을 되살리기 위해 지난 71일부터 백신을 맞은 외국인 여행객들에게 격리 없는 입국을 허용하고 있다. 남아프리카공화국은 코로나 변이 '베타'가 출현하면서 확산세가 심각했지만, 감염률이 감소하면서 일부 규제를 완화하기 시작했다. 백신 완전 접종률은 13%. 칠레는 국민 73.7%가 백신을 완전히 접종했는데, 접종 대상의 약 87%에 달한다고 발표했다. 관광 재개 이후에도 코로나 상황이 잘 관리되면 방역 수준은 더욱 완화될 전망이다.

 

미국은 접종 완료 8개월이 지난 16세 이상에게 20일 부스터샷을 개시한다고 발표부터 한 뒤 FDA 승인 절차 중이다. 7월 가장 먼저 부스터샷에 들어간 이스라엘은 접종 5개월이 지난 이들을 대상으로 화이자 3차 접종을 하고 있는데 2차 접종만 했을 때보다 중증 예방 효과가 5배 이상 높았다. 독일은 이달부터 취약 계층을 대상으로 3차 접종을 진행 중이다. 프랑스는 이달부터, 영국은 감염자의 증가에도 올겨울부터 노약자 대상 3차 접종을 계획하고 있다. 우리나라 방역 당국도 2차 접종을 마친 지 6개월이 지난 고령층을 대상으로 10월 이후부터 부스터샷을 추진한다.

 

 

 

 

 

  • 도배방지 이미지

pdf지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