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Cooking & Chef “맛집 탐방” 전라남도 최고의 맛집으로 유명한 남경전복 (대표 주미경)

여수 천하제일의 일미 전복요리… 그 맛에 취하다!

정채두 기자 | 기사입력 2021/03/18 [16:15]

Cooking & Chef “맛집 탐방” 전라남도 최고의 맛집으로 유명한 남경전복 (대표 주미경)

여수 천하제일의 일미 전복요리… 그 맛에 취하다!

정채두 기자 | 입력 : 2021/03/18 [16:15]

진시황이 불로장생에 좋다 하여 널리 구한 것 중 하나인 전복

조개류 중에서 가장 영양가 높고 귀한 식품으로 전해지고 있어 

 

눈이 침침하고 뻑뻑한 시신경 피로감을 가라앉히는 데 탁월

몸이 허약할 때 전복죽을 끓여 먹으면 기운이 나며

소변이 잘 나오게 되고, 황달이나 방광염에도 도움

 

 

 

  ©

천하의 영웅호걸들이 난세를 평정했던 시기, 그 옛날 진시황이 불로장생에 좋다 하여 널리 구한 것 가운데, 하나가 전복이었다. 그리고 그 원산지는 조선의 제주도였다는 기록이 있다. 문헌에 의하면 우리나라에서 채취되는 전복은 중국과 일본에서 생산되는 전복과는 달리 그 맛이 가히 천하일품으로 전복은 조개류 중에서도 가장 영양가가 높고 귀한 식품이라고 전해진다.<편집자 주>

에디터정채두 편집국장

▲ 남경전복 주미경 대표.  ©


전복의 효능과 유래

진시황이 즐겨 먹었다는 전복은 보양식으로 최고 

 

한의학 서적인 명의별록(名醫別錄)이나 규합총서(閨閤叢書)에 의하면, 전복은 몸을 가볍게 하고, 눈을 밝게 하며, 기력을 높이 끌어 올리는 대표적인 해류로 전복의 효능을 명기하고 있다. 전복은 과거 주로 궁중연회식으로 등장했다. 궁중 요리책인 진연의궤(進宴儀軌)나 진작의궤(進爵儀軌) 등에도 갖가지 전복의 효능과 요리의 방법이 문헌으로 전해져 내려온다.

 

그만큼 전복과 관련된 요리는 예로부터 매우 귀한 요리로 알려져 왔다. 특히 정약전의 자산어보에는 전복을 복어(鰒魚)라는 이름으로 소개하면서 살코기는 맛이 달아서 날로 먹어도 좋고, 익혀 먹어도 좋지만, 가장 좋은 방법은 말려서 포를 만들어 먹는 것이다. 그리고 그 장()은 익혀 먹어도 좋고, 젓갈을 담가 먹어도 좋으며 종기 치료에 효과가 있다고 전해져 내려온다. 특히 봄과 여름에는 독()이 있는데, 이 독에 접촉하면 살이 부르터 종기가 되고, 환부가 터진다고 기록되어 있다. 

 

특히, 전복을 쪄서 말렸을 때, 오징어나 문어처럼 표면에 흰 가루가 생기는데, 이것이 타우린 성분이다. 타우린은 담석을 녹이고 콜레스테롤 함량을 낮춰줄 뿐 아니라, 신장기능과 시력 회복에 도움이 되며, 간장의 해독작용을 촉진하기 때문에 병후 원기회복에 매우 효과적이다. 전복은 바위에 붙어서 갈색조류를 먹고 자라기 때문에 창자에서 해조류의 독특한 냄새가 나고 맛도 별나다. 따라서 전복의 내장은 영양성분이 풍부하고 독특한 풍미로 인해 흔히 정력제로도 널리 알려져 있다. 그러나 부패가 빨라 날것으로 먹기보다는 내장젓갈로 담가 먹는 것이 좋다. 

  ©

 

일반적으로 어패류는 피로한 신경을 회복시키는 작용이 뛰어나다. 그중에서도 전복은 눈이 침침하고 뻑뻑한 시신경 피로감을 가라앉히는 데 탁월한 효능이 있다. 또 목이 타거나 가슴이 저며오는 증상을 해소하고 간장 기능을 강화하며, 몸이 허약할 때 전복죽을 끓여 먹으면 기운이 나며, 소변이 잘 나오게 되고, 황달이나 방광염에도 도움이 된다. 전복의 쓰임은 이에 그치지 않는다. 배설물조차 그 영양의 가치가 뛰어나 당뇨병과 고혈압 치료제로 사용되기도 한다. 

 

한편, 전복에는 단백질이 풍부하여 그것을 구성하는 아미노산이 다양하고, 인과 철, 요오드 등 미네랄과 비타민도 풍부하다. 특히 요오드는 갑상선 호르몬의 재료가 된다. 요오드와 갑상선 호르몬이 부족하면 기초대사 둔화로 인한 비만이나, 지방의 혈관 내 축적 현상 등이 나타날 수 있다. 갑상선 호르몬은 성장기 어린이들의 육체적, 정신적, 성적 성장에 관여한다. 요오드가 부족하면 중요한 갑상선 기능 저하증이 생길 수 있으며, 피부가 거칠어지고, 모발이 가늘어진다. 따라서 해조류 같은 식품으로 요오드를 섭취하는 것이 안전한 방법이다. 

  ©



이 외에도 산후 7일 안에 산모의 젖이 나오지 않을 때, 전복을 고아 먹이면 큰 효과를 본다고 전해지고 있다. 이는 전복에 미네랄이 많기 때문이다. 또 전복은 체내 흡수율이 높아서 임산부와 비만증. 간 경화증에도 좋은 식품이다. 그래서 간 기능 회복과 폐결핵의 약으로 쓰이기도 한다. 전복에는 메티오닌과 시스테인 등 아미노산이 풍부해 병을 앓은 뒤의 원기회복에 좋다.

 

여수 최고의 맛집으로 유명한 남경전복

전복 수산을 함께 운영...싱싱한 전복으로 맛 일품

 

싱싱한 전복만을 엄선해 전복 특유의 식감과 풍미를 제대로 살린 전복 요리. 조개류의 황제라 불릴 만큼 단백질과 비타민이 풍부해 현대인들에게 좋은 건강식품으로 사랑을 받아 온 전복요리는 피부미용과 자양강장. 산후조리. 허약체질 강화 등 효능까지 뛰어나, 무엇 하나 부족함이 없는 대표적인 먹거리로 알려져 있다. 특히 전복은 씹으면 씹을수록 그 부드러운 식감이 입안에서 춤을 춰 전복의 맛을 한층 더 음미하게 한다. 

 

그 대표적인 맛집이 여수 최고의 전복요리전문점 남경전복이다. 이미 한번 먹어본 이들이라면 오랜 시간을 기다려서라도 반드시 그 맛에 취하고 싶을 정도로 전복 맛집 하면 빼놓을 수 없는 이곳은 국내에서 단연 손꼽히는 전복 최고의 맛집으로 유명하다. 무엇보다 깐깐한 전복의 신선함 확인부터 까다로운 전복 손질과 오랜 손맛의 전복 노하우를 더해 싱싱하면서도 부드러운 전복의 식감을 조화롭게 만들어 요리하는 것이 바로 남경전복만의 인기비법이다. 특히 여수 엑스포에서 여수지역의 대표 맛집으로 지정된 업체임을 증명하는 코스요리에는 여럿이 함께 먹어도 좋은 풍성함과 조리장의 정성이 가득 느껴지는 맛의 조화가 한데 어우러져, 여수지역 대표 전복 코스요리로도 그 입소문이 자자하다. 

  ©



요리의 컨셉은 A코스와 B코스, 그리고 C코스가 있다. 고급스럽게 즐길 수 있고는 단일 메뉴로는 전복사시미와 전복회, 전복구이, 전복찜 등도 한 상 차림으로 유명하다. 먹어도 먹어도 자꾸만 손이 갈 정도로 그 맛이 단연 일품이라 여수 학동의 최고 맛집으로 입소문이 자자하다. 무엇보다 직영으로 선경수산도 함께 운영하여 신선함이 살아 있다. 지난 2011년과 2012년에는 여수 시민들이 직접 참여한 설문조사에서 여수 대표의 맛집으로 선정되기도 했고, 남도 최고의 맛집으로 여수는 물론 지방에서도 그 맛에 취하고자 내방 객들의 발길이 끊이질 않는다. 위치는 여수시청 후문 보건소 인근에 있다. 

 

전남 여수시 시청서454 (학동 212-2) 7년째 남경전복의 주인으로 유기농 전문가 주미경씨는 모두가 코로나19로 힘든 시기를 보내고 있는 만큼, 코로나를 이기는 기본은 면역력이 답이라고 주장한다. 식약동원(食藥同原)이라 했던가! <동의보감>에 나오는 말처럼 먹거리는 정말 중요하다. 옛날에도 그랬지만, 오늘날 먹거리의 소중함은 필수다. 특히, 지구 환경의 변화는 대기오염과 토양오염, 그리고 넘쳐나는 화학성분으로 지구가 몸살을 앓고 있어, 현대인들의 건강한 먹거리는 필수로 등장했다. “건강은 관리한 만큼 건강해진다고 하는데, 요즘은 동네 편의점만 가도 가공된 먹거리가 넘쳐나고 있다. 

  ©



여수는 향일암, 오동도 등 전국에서도 손에 꼽히는 일출 명소를 비롯해 다양한 관광지가 밀집해 있다. 기암괴석과 동백나무가 어우러진 금오산, 탁 트인 남해의 수평선에서 떠오르는 일출 풍경은 잊지 못할 낭만적인 절경을 선사한다. 향일암에서 아름다운 일출 풍경을 감상하고 난 후, 천하제일의 일미를 자랑하는 여수 최고의 맛집에서 자연산 전복 코스요리의 맛에 취하는 것도 풍류를 즐기는 여행의 묘미다. 남해에서 갓 잡은 자연산 활어와 해산물은 신선함과 그 맛이 남다르다. 남도 최고의 맛집 남경전복을 추천하는 이유가 바로 거기에 있다. s

 

 

 

 

 

 

 

 

  • 도배방지 이미지

pdf지면보기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