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윤문칠 close-up>“여수백야도, 거문고별자리 거북이야기”

윤문칠 논설주간 | 기사입력 2021/07/13 [15:00]

<윤문칠 close-up>“여수백야도, 거문고별자리 거북이야기”

윤문칠 논설주간 | 입력 : 2021/07/13 [15:00]

▲ 윤문칠 전)전남도 교육의원     ©

구국의 성지 여수(麗水)에는 거북형상이 천혜의 명당자리에 앉아 바다를 바라보며 흙과 물의 기운을 끌어올리고 있는 12월령 거북형상이 있다. 그래서 선조 때부터 거북의 등은 하늘처럼 둥글고 배는 땅처럼 편편하다 하여 우주의 축도와 같은 형상으로, 용신의 딸이라 여겨 거북을 붙잡으면 다시 바다로 돌려보내 주곤 했다.

 

백야도 섬에 말을 가축했던 목장에서 말을 훈련시킬 때에는 거문고소리를 들려주었다. 그런 인연으로 거문고소리를 듣고 바다거북들이 7월 칠석 백야도 섬으로 찾아와 거북등껍질을 말리려고 물이 맑고 태양빛이 강한 몽글몽글하게 파도에 잘 닦여진 몽돌밭 해변에 올라와 일광 옥을 즐기고 사라졌다 한다. 그래서 하늘과 바다가 만나는 견우와 직녀가 까막까치들이 만들어 놓은 오작교에서 음력 77석날이 되면 거북의 등껍질로 만들어졌다는 거문고별자리의 거북이야기가 백야도 섬에서 전해오고 있다.

 

우리들이 서 있는 머리 위에 여름밤을 장식하는 주인공들이 초저녁에 여름부터 가을까지 하늘 높이 직녀별(베가)여름의 대삼각형을 이룬다. 그리고 은하수 서쪽에서 직녀별 옆의 별들이 평행사변형으로 이어지면서 너무나도 밝게 반짝이는 한 개의 별이 거문고별자리이다. 이 별자리는 별똥별이라 불리는 유성우가 띠를 이룰 때 거북은 용궁으로 들어가 다시 별자리가 되어 자신의 등껍질로 거문고를 타고 있었다는 한다.

 

임진왜란 당시 난을 피하기 위하여 창원황씨가 최초로 섬에 들어와 지금의 섬마을이 형성되면서 백야마을 주민들은 77석날 당제를 모실 때 사내들의 몸과 마을을 깨끗이 하여 제를 올려야 마을에 액운이 오지 않는다 하여 임신부들을 모두 동두마을인 동머리로 피신케 했던 전통적인 문화와 역사의 자리 잡은 곳이다. 난중일기에서는 화양면 장수리 봉아산과 화정면 백야산을 같은 지역에서 봉화를 알렸다는 기록이 있다.

 

백야도 섬은 4면이 바다로 둘려 쌓여 여수해안, 남의 가막만, 서의 고흥반도사이에 여자만이 자리하고 있고, 화정면 끝자락의 아름다운 섬으로 백야산(286m) 정상에 위치한 가장 높은 산봉우리는 백야봉' 또는 '백화봉'(白花峰)이다. 멀리서 보면 연꽃 봉우리처럼 보이고 마을 뒷산에 범()모양의 돌들이 모두 흰()색을 띠고 있어 범이 새끼를 품고 있는 것 같다 하여 백호도(白虎)라 칭하다가 투구처럼 둥실둥실한데 산 정상에 석문이 있는 석보가 있어 백야도란 지명을 얻었다.

 

주위의 섬과 가 막만 여자만의 해안이 하얗게 부서지는 파도와 검은 그림자를 드리우는 아름다운 풍경이 자리하고 있고 해송과 호수처럼 잔잔한 청정한 낭만의 섬이다.

 

이곳 섬 주변은 화양면·제도·개도·월호도·낭도·사도·추도·상화도·하화도 등 인근 섬을 연결하는 연락선 중심의 역사가 깊은 거북머리 등대는 19281210일에 처음 불을 밝혔다. 장구한 세월동안 하루도 쉬지 않고 밤바다를 밝혀온 등명 기는 백야도 밤바다를 오고가는 크고 작은 선박들의 안전항해를 위해 한결같은 마음으로 행복의 불을 밝혀주던 백야도 등대이다.

 

백야대교(2005)가 개통되면서 등대까지 차를 타고 쉽게 드나들 수 있다. 한려수도 시작점인 여수시는 11개 연륙교 중 6개 연도교가 고흥까지 이어져 아름다운 섬과 다도해여행을 즐기려는 사람들의 발길이 이어지면서 접근성이 용이한 백야도가 섬의 중심지가 되었다. 그래서 천혜의 자연조건을 갖추어진 백호산 아래 몽돌밭 포구에 7월 칠석날에 거북들이 찾아와 일광욕을 즐겼다는 역사의 흔적이 지금도 전해내려 오고 있다.

 

 

 

  • 도배방지 이미지

pdf지면보기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