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경기둘레길] 부천에서 김포로 물길 따라 뱃길 따라… 경기갯길 부천 56코스

생태하천으로 바뀌고 있는 여월천 앞 ‘오정대공원’이 출발점
대장동 벌판과 마주하는 곳에서 만나나는 소하천 ‘베르네천’
‘아라뱃길’과 만나 서해로 흘러가는 물줄기 ‘굴포천’ 산책길

차재만 기자 | 기사입력 2022/08/18 [18:20]

[경기둘레길] 부천에서 김포로 물길 따라 뱃길 따라… 경기갯길 부천 56코스

생태하천으로 바뀌고 있는 여월천 앞 ‘오정대공원’이 출발점
대장동 벌판과 마주하는 곳에서 만나나는 소하천 ‘베르네천’
‘아라뱃길’과 만나 서해로 흘러가는 물줄기 ‘굴포천’ 산책길

차재만 기자 | 입력 : 2022/08/18 [18:20]

 

▲ 사진은 부천 ‘오정대공원’. 경기둘레길 56코스 출발지.[경기뉴스광장]  ©

[시사일보=차재만 기자] 경기둘레길 경기갯길 부천 56코스(이하 경기둘레길 56코스)는 부천둘레길과 경인아라뱃길 구간으로 이루어져 있다. 도보로 4시간 50분이 걸리지만, 걷기에는 매우 쉬운 길이라고 한다. 경기둘레길 56코스의 주제는 물길 따라 뱃길 따라’.

 

경기둘레길 부천 56코스물길 따라 뱃길 따라

 

생태하천으로 바뀌고 있는 여월천 앞 오정대공원이 출발점이다. 공원 안쪽에 화장실이 있다. 둘레길 산책에 앞서 먼저 화장실을 이용할 것을 귀띔한다. ‘상오정로이정표를 지나 인도를 따라 걷다 보면, ‘여월천과는 바로 멀어진다. 오정대공원과 아파트(휴먼시아) 단지 사이의 길을 지나면 부천 대장동 벌판과 만나게 된다.

 

이윽고, 들판과 마주하는 곳에서 소하천 베르네천을 만나게 된다. 시원스럽게 펼쳐진 들판은 초록이 한창이다. 특히 부천과 김포의 경계인 이곳은 부천지역에서 산책하기 좋은 쾌적한 공간이라고 한다.

베르네천은 바로 동부간선수로에 합수한다. 베르네천과 동부간선수로도 만나자 이별이다. 잘 정비된 인도를 따라 1km 남짓 걸으면 굴포천이다. 고려와 조선 두 왕조에서 굴포천을 이용해 한강과 인천을 잇는 운하를 계획했으나 실패했다고 한다.

 

봉오고가교 사거리에서 길을 건너 가로수길을 지나면 굴포천이 나타난다. 특히 부천에서 흘러가다 한강에서 분기한 아라뱃길과 만나 서해로 흘러가는 물줄기이다.

 

굴포천 산책길 구간은 자전거 겸용 도로이다. 운치 있는 길 위에는 자전거를 탄 이들이 유유히 지나간다. 이 구간에선 주의할 점이 있다. 굴포천 옆에 난 길이 자전거길-인도 겸용인데, 주말에는 자전거 이용자가 많다. 특히 안전을 위해 이 구간에선 주위를 잘 살피며 천천히 걷기를 권한다. 굴포천 중간에 쉼터가 있으니 잠시 발길을 멈췄다가 가는 것도 좋겠다.

 

굴포천을 따라 북쪽으로 향해 굴다리(‘굴포천 토끼굴’)를 지나면, 경인아라뱃길과 굴포천이 만나는 합수지점이다. 경인아라뱃길을 만나 한강까지 나가면 종점이다.

 

경기둘레길 56코스 정보 요약

 

코스: 부천 오정대공원~두리나루~평교다리~아라김포여객터미널 앞

 

길이: 15.6km

 

예상 소요 시간: 4시간 50

 

난이도: 매우 쉬움

 

시작점 주소: 부천시 오정동 1-26(부천 오정대 공원)

 

종료 지점 주소: 김포시 고촌읍 전호리 661(아라김포여객터미널 앞)

 

시작점 찾아가는 법:

 

부천터미널 59번 버스/46분 소요, (평일)10~20분 간격 (주말)15~25분 간격 신동문 아파트 하차

 

7호선 춘의역 12번 버스/27분 소요, (평일)10~20분 간격 (주말)20~30분 간격 오정동 경인 OBS방송국 하차

▲ 경인아라뱃길 ‘뱃길조각공원’(오른쪽)과 뱃길조각공원 구간의 산책길.[경기둘레길]  ©

경기둘레길 56코스, 추천 관광지 & 추천 포토존

 

경인아라뱃길 뱃길조각공원’: ‘뱃길조각공원은 서울시립대, 성신여대, 중앙대 학생들이 참여하여 제작한 작품들이 전시된 곳이다. 다양하고 독특한 작품들과 함께 사진을 찍어보는 것을 추천한다.

 

주소: 경기도 김포시 고촌읍 신곡리 680-4

 

북부수자원생태공원: 하수처리장에 조성된 생태공원으로, 넓고 다양한 시설을 만나볼 수 있다. 또한, 하수종말처리시설을 관람할 수 있고 희망 시 사전 견학 신청을 통해 관람이 가능하다. 관람료는 무료다.

 

주소: 경기도 부천시 벌말로 220

 

전화: 032-678-4855

▲ 북부수자원생태공원.[경기둘레길]     ©

오정대공원: 부천 오정지역을 대표하는 공원이다. 분수광장, 산책로, 실개천, 체력 단력장, 놀이터 등이 있는 도심 속 쉼터이다. 정규 규격 인조잔디축구장이 있고, 자전거문화센터와 오정레포트센터가 있다. 자전거문화센터에는 자전거박물관과 자전거대여소가 있다. 자전거를 이용한 다양한 체험이 가능하다.

 

주소: 경기도 부천시 오정동 1-3

 

동부간선수로: 김포시 고촌읍 신곡양배수장에서 한강 물을 끌어올려 김포시와 부천시, 서울특별시 강서구 일대에 농업용수를 공급하는 인공수로이다. 일제강점기인 1923년부터 1925년까지 관개시설을 건설하면서 만들었다. 같은 곳에서 시작하는 서부간선수로는 김포와 인천 부평일대에 농업용수를 공급한다.

 

주소: 경기도 부천시 오정동 250-4

 

도당근린공원: 부천시 도당동과 여월동이 만나는 도당산에 조성한 근린공원이다. 봄을 알리는 화려한 벚꽃이 만발하는 벚꽃동산’, 수십만 송이 장미가 아찔한 향기로 유혹하는 백만송이 장미원이 대표선수다. 배수지(配水池)’터에 부천천문과학관이 들어서 있다. 여름에는 피크닉과 시원한 물놀이를 즐길 수 있다.

 

주소: 경기도 부천시 여월동 산30-1

 

전화: 032-320-3000

 

베르네천과 여월천: 부천 원미산 동쪽 기슭에서 발원하는 냇물이다. 두 냇물은 발원 후 한 몸으로 흐르다가 오정동에서 분기한다. 분기 후에 남쪽으로 흐르는 냇물이 베르네천이고, 조금 북쪽을 흐르는 것이 여월천이다. 베르네천은 동부간선수로로 들어가고, 여월천은 동부간선수로를 지나 굴포천까지 흐른다.

 

주소: 경기도 부천시 오정동 20-7

 

 

 

 

 

 

 

  • 도배방지 이미지

pdf지면보기